공인중개사 노후에 좋나요, 현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노후에 좋나요? 부동산거래가 활발한 지역에 공인중개사를 한다면 그나마 먹고살겠지만, 부동산거래가 침체된곳에서 공인중개사를 한다면? 밥벌이도 힘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60대 이후에 진입을 하게되면, 중개수수료를 받는것도 힘들어 질 수 있어요.

공인중개사 노후에 좋나요, 현실 요약

  • 30~40대 부터 오랜기간 한다면 인맥이 어느정도 쌓여서 사무실을 운영하기 수월 하다.
  • 60대 이후에 진입하게 되면, 나이에 대한 부분 때문에 힘들 수 있다.
  •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 때문에, 60대 이후에 하게되면 머리가 많이 아프다.

60대 이후 진입을 하게 된다면?

젊었을때부터 60대 이상이 되서까지 공인중개사를 한다면, 오랜기간 경력을 쌓음과 동시에 주변 인맥이 생겨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운영하기가 조금이나마 원활합니다.

하지만 60대 이상부터 바로 진입을 하게 된다면, 나이에 대한 부분 때문에 사무실을 운영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60대 이상 공인중개사 분도, 안양에서 사무실을 운영하셨는데 1년뒤 방을 구하러 그 자리로 다시 가보니 폐업을 하셨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마 많은 분들이 중개를 부탁하지 않은것으로 보임)


최근 전세사기를 포함해서 부동산 관련 사기가 워낙 많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가 누군지 까다롭게 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사무실을 들어갔을 때 나이가 많이 들어보인다면, 거래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리과정에서 실수를 하면 공인중개사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데, 나이가 많은 공인중개사는 제대로 책임을 지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요.

결론적으로 60대 이후 공인중개사로 진입을 하게 된다면, 나이에 대한 인식 때문에 사무실 자체를 운영하는게 힘들 수 있습니다.

정부정책

정부에서는 계속해서 부동산거래를 활발하게 하지 못하도록 정책을 추진합니다. (물론 어떤 정부가 들어서느냐에 따라 달라짐)

부동산 거래를 활발하게 하는 정책을 주로 펼친다면, 당연히 이에 따라 공인중개사도 손님이 많으니 복비 즉 중개수수료를 꾸준히 벌어들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부동산거래를 침체시키는 정책을 펼칠 경우, 당연히 공인중개사도 거래 물량이 없어 한달 벌어들이는 금액이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세금

참고로 공인중개사 또한 개인사업자로 분류되기에, 아무리 높은 매출을 내더라도 세금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제가 아는 공인중개사분은 원룸촌에서 부동산을 운영하여 거래가 매우 활발한 편이었지만, 세금에 대한 압박이 심해서 절세법을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었어요.

경쟁과열

이부분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역근처에만 내려서 주위를 둘러보더라도 공인중개사 사무실이 빼곡한것을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자체가 노후에 좋다는 사람들의 인식이 존재하기에,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결과인데요.

출처->한국경제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사무실 취업이 아닌 창업을 할 예정이라면?

창업이후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손님들이 찾아오고, 거래를 해서 중개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공인중개사 노후에 좋나요, 현실은?

인자하신분들도 많이 오지만, 진상들도 많이 상대하는게 공인중개사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하여, 매물하나 구하는데에도 엄청 까다로워져서 왔다갔다 하느라 힘들어하는 중개사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더하여 70~80대 오피스텔이나 원룸 투자를 생각하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공인중개사를 상대로 갑질을 하는 것도 많이 봐왔는데요.

나이가 들고 까다로우신 분들의 경우, 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싶어서 찾아갔는데도 불구하고 공인중개사가 입이 마르게 전문지식을 설명해도 듣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세 관련 매물을 내놓아도, 관련 법조항을 하나도 읽지 않아 세입자와 트러블이 많이 생기고요. (이 때 트러블이 생기면 공인중개사가 해결을 해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노후에는 어느정도 밥벌어 먹고 살 수는 있지만,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부동산 관련 법 조항이 바뀔때마다 계속해서 공부를 해줘야 하고요.

공인중개사 노후에 좋나요, 50대 넘어서 취득할 계획이라면?

현재 관련 경력이 전무하므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지고 사무실에 취업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혹은 자격증을 취득하는것을 넘어, 창업을 할 때 어떻게 홍보를 하여 사람들을 방문하게 할지도 미리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블로그나 유튜브로 홍보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취득한다고 해서 무조건 노후가 보장되는게 아니라는 것이니 이점 잘 생각하여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