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성격 바꾸는 법? 저는 25년 넘게 소심한 성격으로 지내며, 온갖 손해란 손해는 다 보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1가지를 적용하자, 이제는 소심하기 보다는 제 자신을 먼저 생각해서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요.
소심한 성격 바꾸는 법, 소심한 성격 원인
일단 소심한 분들은 대체로 주변 사람으로부터 ‘착하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저도 25년 넘게 착하다는 이야기를 항상 들으며 살아왔습니다.
저는 이 착하다는 소리가 무조건 좋은 말인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제 시간을 할애해서 다른 사람의 부탁을 들어주고, 다른 사람이 무조건 하자는대로 했는데요.
이 때 다른 사람이 부탁한것에 대해서 거절을 하면, 혹여나 그 사람과 관계가 잘 이루어 지지 않을까봐 혼자 고민하며 잠도 잘 못자고 그랬습니다.
무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도, 이런 상황을 겪고서 살아왔던 것인데요. 하지만 ‘이것’ 1가지를 알게되자, 이제는 소심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습니다.
소심하다는 정확히 무엇일까?
쉽게 말해 속이좁다. 즉 속이 좁기에 남을 지나치게 신경쓰고, 남이 한말에 상처를 받으며, 남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는게 소심한 성격입니다.
지식백과에 나온 정의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25년 이상 소심함을 겪었던 제 입장에서의 소심함은 딱 위 의미입니다.
소심함을 극복하는 1가지 방법은?
결국 소심함도 ‘인간관계’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싫은 소리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이 인연이 끊어질까봐’ 라는 이유인데요.
내 인생에서 ‘이 사람에게 아쉬운게 있기 때문’에, 다른사람에게 싫은 소리를 하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이 부탁하는것마다 자신의 돈과 시간을 내어 부탁을 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바로 ‘내 시간은 유한하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예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 같이, 소심한 성격 덕분에 남에게 싫은 소리 못하고, 부탁을 맨날 들어주고, 돈 빌려달라하면 돈을 다 꿔주며 못받고 사는 사람이 있었는데요.
이 사람도 소심한 성격 때문에 항상 고민을 하고, 하루하루 남 부탁을 들어주는것에 시간을 다 쓰다가?
어느날 시한부 판정을 받게 됩니다. 사는날이 얼마 안남았다고요.
결국 이 사람의 시간에는 ‘제한’ 이라는게 생겨버렸고, 결국 죽을날만 보고 있으니 이 때부터는 거절이 쉬워졌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이 사실을 알게된 이후로, 항상 들어주기 어려운 부탁이 저에게 올 때마다 기억합니다.
‘내 시간은 유한하다’ 라는 것을요.
여러분이 소심한 성격 때문에 항상 손해를 보면서 하루하루를 살았다면, 이제 시간이 유한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렇게 한다면 대부분의 부탁을 거절하기가 쉬워지며, 남에게 아쉬운 소리도 하게 됩니다. 설령 본인이 욕을 먹더라고요.
소심한 성격 바꾸는 법, 관계 문제는?
하지만 아무리 시간이 유한하다고 해도, 인간관계 문제가 여러분의 발목을 잡을 것 같습니다.
60대인 저희 어머니조차 항상 고민하는게, 바로 ‘인간관계’ 인데요. 인간관계 문제는 생각보다 해결이 쉽습니다.
보통 상대방의 부탁, 특히 돈을 빌려 달라 하는것 거절에 대한 고민을 하는게 보통 ‘이 사람을 잃을까봐’ 인데요.
해결 방법은? ‘여러 사람을 만나고, 언제든 새로운 사람을 사귈 수 있는 위치’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을때 계속해서 사람을 만나는것이 쉽지 않겠지만, 그 순간을 극복하면 인간관계는 알아서 잘 해결이 됩니다.
여러분이 부탁을 거절해서 손절을 당할정도의 인연이라면 만나서도 안되는게 제 의견이지만, 손절을 당한다고 할지라도 여러분에게는 가족, 또 다른 사람을 만나며 친해지면 되니까요.
저의 경우도 살아오면서 수 많은 인연을 잃었고, 지금도 일 때문에 바쁘고 트러블이 생겨 끊어진 인연도 많은데요.
이 와중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려고 노력을 했고, 그 결과 지금은 언제든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기에 관계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소심한 성격 바꾸는 법, 최종요약
남에게 아쉬운 소리를 못하며 살아오셨다면? ‘시간은 유한하다’ 라는것을 기억하시고
인간관계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다면? ‘난 언제든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분명 소심한 성격을 고침과 동시에, 여러분의 삶이 한층 더 풍요로워 질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긴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