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맞춤형전세대출 다른전세대출로 갈아타는법? 제가 직접 1주일 동안 은행에 오랜 대기시간을 기다리며, 대출상담원과 알게된 내용을 여러분에게 전해드리겠습니다. 부디 끝까지 읽고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 다른전세대출로 갈아타는법, 요약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아무래도 카카오뱅크 전세자금, 버팀목 전세자금, 그외에 은행이나 나라에서 취급하는 다른 전세대출을 알아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은 금리가 높아 이자가 비싸고, 한도가 적기에 이사할 수 있는 매물이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이용하고 있을 때, 다른 전세대출로 어떻게 옮길 수 있을까요?
- 새로운 전세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대출을 상환해야한다.
- 즉 버팀목이나 카카오뱅크 등..다른 전세대출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 일단 기존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상환해야 한다.
모아놓은 목돈이 없는 경우
여러분이 모아놓은 목돈이 없어서 청년맞춤형전세대출->버팀목전세대출로 대환을 하고자 하며, 더하여 목적물변경(이사)을 원한다면?
최소 여러분이 이사갈 곳 ‘계약금 5%’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 만기 1달전, 버팀목전세대출로 대환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목적물변경+버팀목으로 갈아타기를 동시에 진행할 경우, 새로운 집 계약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새로운집을 계약할 때 계약금 5%를 지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5%의 금액을 여러분이 마련하지 못한다면, 안타깝지만 버팀목전세자금 대환은 힘듭니다.
또한 버팀목의 경우 일반가구는 70%까지만 최대 한도로 대출을 해주기에, 여러분이 모아놓은 목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아놓은 목돈이 없는경우 보통 신용대출을 받아서 보증금을 마련하거나, 혹은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계속 이용하여 목돈이 마련될 때 까지 지냅니다.
잘 이해가 안된다면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자격요건을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모아놓은 돈이 있는 경우
모아놓은 돈이 있다고 해도, 버팀목전세대출로 갈아타는것은 생각보다 복잡한 과정입니다. 일단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끝내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여러분이 이용하고 있는 청년맞춤형전세대출 상품의 금액부터 상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추후 다른 대출을 받을 때 장벽이 없어지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버팀목전세대출을 받으려 해도, 임대차 계약서를 내야하는데 이 때 임대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금 5%와 나머지 보증금 30%는 여러분이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 다른전세대출로 갈아타는 현실적인 대안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끝낸다.
- 현재 집주인에게 1달~2달만 월세로 거주해도 되냐고 물어본다.
- 된다고 하면 월세로 거주하며, 버팀목전세대출을 받아 이사를 간다.
만일 집주인이 안된다고 할시에는, 일단 단기로 지낼 곳을 찾아 이사를 한뒤 이후 버팀목전세대출을 받아 좋은곳으로 이사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추후 집주인이 전세만기 날짜에 여러분의 보증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단 여러분의 보증금부터 지키시고(은행대출이더라도), 이후 버팀목전세대출로 이사를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전세대출 이사시 주의해야 할 점은?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집주인에게 나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빠르게 다음 집을 알아보는데요.
이 때 함정에 빠지는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거주하는 2년동안, 집주인에게 문제가 생겨, 여러분이 거주하는곳이 은행에서 전세대출이 거부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 친구의 경우도 살고 있는 전세집이 나갔다는 집주인의 이야기를 듣고, 1주일도 안되서 바로 다음에 살 곳을 구했는데요.(계약금 2천만 원 지불)
하지만 집주인의 개인적인 문제로 은행대출이 나오지 않았고, 이에 따라 집주인은 돌려줄 전세금이 없다며 배째라는식으로 나와, 새로살 집 계약금 2천만 원을 날리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것은, 전세 이사할 때 주의해야 할 한 가지를 참고하여, 부디 여러분은 새로운 집 계약으로 계약금을 날리는 사태가 없기를 바랍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 다른전세대출로 갈아타는법, 마치며
전세대출의 경우 갈아타는게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가장 깔끔한 방법은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을 여러분이 상환을 하고, 이후 다른 대출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집주인이 돈을 돌려주지 않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집주인에게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진뒤, 이후 버팀목으로 갈아타는게 가장 좋습니다.
집주인->전세금돌려받기->은행에 상환 이 과정이 가장 깔끔합니다.
청년맞춤형전세대출의 경우, 전세만기 밤 12시 안에만 상환하면 신용도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