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신용 전기충격기 개인소지? 가 궁금하시다면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있어서 호신용으로 전기충격기를 구매하고자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냥 사서 가지고 다니면? 법에 적발될까봐 불안한 마음도 가지고 계실것 같아요.
본문에 전기충격기 개인소지가 가능한지, 어떤 호신용품을 허가받아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호신용 전기충격기 개인소지, 범죄도시 전변호사님은?
범죄도시에 보면 전변호사, 즉 전기충격기가 나옵니다.
영화,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전기충격기로는 BC전기충격기가 대중적인 상품인데요.
일반적으로 전기충격기의 경우 1만~2만 볼트까지는 근처 경찰서에서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BC전기충격기의 경우 그저 간단하게 위협을 줄 정도의 전압, 즉 여성과 학생들이 소지하는 전기충격기이기에 허가를 받지 않고 가지고 다니셔도 됩니다.
※허가가 필요한 전기충격기는, 상대방에게 지지면 운동능력을 상실하게 만들어버리는 고압전류가 흐르는 제품입니다. (영화에서 보는 테이져건)
영화에서 처럼 기절을 할까?
가장 대중적인 상품은 BC전기충격기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해당 전기충격기의 실효전류는 9mA인데요.
과학전문가님께서 직접 작성하신 답변에 의하면, 9mA는 기절까지는 아니고 근육 경련, 긴장, 호흡곤란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는 정도입니다.
즉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용도보다는, ‘위협’을 가하는 용도이자 주변에 도움을 받기전까지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신용 스프레이는?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는 호신용 스프레이는 허가를 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편하게 들고다니시면 되세요.
하지만 분사력이 강한 호신용 가스총의 경우는 경찰서에 허가를 받고 사용해야합니다.
만일 허가를 받지 않고 사용하다가 관할 경찰에게 적발된다면, 5년 이하의 징역, 1천만원 이상의 벌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호신용 전기충격기 개인소지, 허가받는 방법
해당 호신용품을 가지고 근처 관할경찰서로 가서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되면 합법적으로 호신용품을 소지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는 이유는, 범죄에 악용되는것을 막기 위함)
호신용 전기충격기 개인소지 FAQ 정리
Q. 해외로 가지고 나가도 될까?
호신용 전기충격기는 허가된 제품에 한해서 해외로 가지고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내 반입은 불가능하고, 캐리어에 넣어서 해외로 가지고 나가야하는데요.
해외 검문소에서 검문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입 금지되는 나라도 있어서, 해당 나라의 규정을 잘 살펴보고 가야함)
Q. 호신용 가스총 해외 반출 여부
안됩니다. 해외에서는 ‘총’ 모양을 가지고 있기만 해도 범죄자로 인식을 하기에, 장난감총도 반입이 금지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호신용 가스총은 해외 반출이 불가능하니, 이점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Q. 호신용 스프레이 해외 반출 여부
호신용 스프레이는 기내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안전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캐리어에 넣어서 해외반출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