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등록 알바 불법,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건당 250원~300원을 받는 쇼핑몰 상품등록 알바는 불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고장터에 대신 판매글을 올려주는 알바는 불법이므로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상품등록 알바 불법, 불법인 이유
상품대리판매는, 자신의 계정으로 타인의 상품을 판매해주는것이기에 불법인데요. 쉽게 예를 들면 대포통장을 사용하는것이 불법이라는것을,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거예요.
타인의 통장을 빌려, 자신의것처럼 사용하는것 자체가 대한민국에서 허용되지 않는데요.
마찬가지로 상품대리판매 또한, 친구나 지인의 상품을 판매하는것인거면 몰라도 쌩전 모르는 남의 상품을 대리로 판매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입니다.
사기꾼 판매업자가 있는 곳
보통 사기꾼 판매업자는, 알바를 구한다는 명목으로 사람을 채용한뒤 번개장터, 중고나라, 당근마켓에 상품사진을 올려, 직거래를 피하는식으로 사기를 칩니다.
사기꾼들이 자신의 상품을 대리 판매해줄 알바는 보통 샐러오션에서 많이 구하는데요.
시급 혹은 건당 급여를 준다는 명목으로 오픈채팅방으로 유도를 한뒤, 자신의 사업자등록증을 보여줍니다.
자신은 ‘중고상품을 저렴하게 가져와 재판매를 하는 업자’ 라고 소개를 하는데요.
이후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고나라 아이디가 있냐고 물어본뒤, 자신의 상품을 중고플랫폼에 대신 올려주도록 유도를 합니다.
하지만 직거래와 번개안전페이를 불가능하게 하는데요.
왜냐하면 이 사업자가 올리는 물품은 사진만 그럴싸하게 가져온, 상대방이 상품을 보고 선입금후 바로 튈 준비를 하는 ‘사기물품’ 이기 때문입니다.
입금만 받은뒤 잘못은 여러분에게 뒤집어 씌우고 도망가는식으로 운영을 하는건데요.
보통 샐러오션이 관리가 미흡하기 때문에 이런 사기꾼들이 많으며, 그외 다른 구직사이트에도 ‘쉽게 돈 벌수 있다’ 라는 명목으로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아래 카톡은 실제 제가 당한 내역)
하다가 걸리면?
일단 대리판매를 하다가 걸리게 되면, 당근마켓은 정지가 되는데요. 다른 사람의 신고로 인해 정지가 되면 최소 5년 동안 이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대리판매를 진행하였는데, 상대방이 입금후 사기꾼이 상품을 보내지 않아 사기로 여러분을 신고를 당한다면? 모든 책임은 여러분이 뒤집어 쓰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기꾼과 카톡 및 문자를 주고 받은 내역이 있다고 한들, 결국 사기행위를 하는데에 있어 가담을 했다고 여겨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대리판매일을 하고 있거나, 혹은 알아보고 계시다면 하루빨리 그만두시길 바랍니다.
보이스피싱도 중간에 개입하면 처벌을 받는데요. 대리판매 또한 여러분이 사귀행위에 가담했을 경우 처벌을 받습니다.
사기죄로 여러분이 고소를 당할 수 있어요.
당근마켓, 번개장터 정지를 풀 수 있을까?
저의 경우 사기꾼을 대신해서 상품판매글을 올렸다가 당근마켓 정지를 당했는데요. 규정위반으로 5년간 정지를 당했고, 제가 사기를 당한 내역을 캡쳐해서 CS팀에 보낸뒤 정지를 풀어달라고 했지만?
안타깝게도 규정을 위반했다고 하여 정지를 풀 수 없다는 문자메세지를 받았습니다.
향후 5년동안은 당근마켓 이용이 아예 불가능한데요.
한번 정지를 당하면, 여러분이 핸드폰번호를 바꾸지 않는 이상 당근마켓 이용은 불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증거자료를 제출해도 안풀어줘요.
상품등록 알바 불법, 마치며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건당 250~300원을 받는 상품등록알바, 사람인이나 잡코리아에 검색했을때 상호명이 정확히 나오는곳은 사기를 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픈카톡방으로 연락을 주고받는 경우, 뜬금없이 사업자등록증을 보여주는곳은 사기를 칠 가능성이 높은데요. (저의 경우도 아무것도 모르고 당함)
따라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회사 상호명’을 불러달라고 하시고 일을 구했다면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 그외 중고장터에 대리판매글을 올리는 행위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사기꾼으로 몰려 억울하게 변호사를 선임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푼돈 벌려다 큰 변호사 선임비용만 날릴 수 있다는것을, 반드시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